본문바로가기

주요지표

11/19(일)

코스피 2533.99 ▼0.80 l

코스닥 775.85 ▼4.37

더보기

투자전략

강연회 상세 내용
제 목 3/15 대박타임
전문가 이강해대표 등록일 2017-03-15 조회수 2720

3/15 증시포커스

 

코스피10의 위력을 볼 수 있는 장세다. 전일 코스피지수는 2133.78P로 2015년 7월이후 고점을 1년 8개월여만에 돌파했다는 점에 주목해야한다. 주가는 전고점을 돌파하면 더 상승하는 것이고 이때 매수하는 것도 일반적인 주식교본상의 기법이다.

현재 코스피지수를 보면 조정시 분할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타당해보이고 외국인의 강력한 순매수가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FOMC회의에서 금리인상가능성은 이미 시장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분명 외국인 순매수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에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대형주위주로 편승하는 것이 지금 장에서는 아주 중요하다.

시장 대장주인 삼성전자의 힘을 새삼스럽게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삼성전자의 지주사 전환검토는 예정대로 하고 있고 5월말정도 얘기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이 동반상승했다는 점은  시장에 중요한 시시점을 던져준다.

거래소의 경우 삼성전자가 지수를 이끌고 가면 중소형주가 소외되고 삼성전자가 쉬어주면 다른 업종대표주가 지수를 견인한다. 예를 들면 금융,통신, 인터넷,화학,철강,건설 등 업종대표주의 순환매를 외국인이 이끌어가고 있다.

이는 낙폭과대 업종대표주로 사드 등 악재에 짓눌려 있는 종목이라도 바닥권 초기 탈출시점에서 외국인이 순매수하는 종목이라면 분할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유효하다는 것이다.

이에 해당되는 종목중에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만도 같은 자동차관련주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기 바란다.

 

유안타증권 선릉역지점 이강해부장